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상식

경제 발전을 위한 인프라

경제 발전을 위한 인프라

 

지난 10년간 EID(Eco-Industrial Development)라는 광범위한 용어 하에 독특한 경제 개발 기관이 등장했습니다. 순환 경제 및 재활용 경제 노력은 자원 최적화 및 폐기물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EIP(Eco-Industrial Park)와 EIN(Eco-Industrial Networks)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청정 생산 및 오염 방지 분야는 이러한 새로운 경제 개념을 더욱 뒷받침할 수 있는 많은 전략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경제의 기반은 특정 제품부터 EIP 자체를 포함한 시설과 건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는 설계 가치와 방법의 집합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EID 제도와 전략을 요약합니다.

 

생태산업단지

 

현재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생태 산업 공원"의 국제적 정의는 인디고 개발 팀이 1992년에 처음 만든 것을 기반으로 하고, 1995년에 미국 환경 보호청(Lowe, Moran and Warren 1995)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정의는 2001년 아시아 개발 은행 출판물에서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Lowe 2001).

 

"생태산업단지 또는 토지는 공동재산에 함께 위치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공동체입니다. 회원기업은 환경 및 자원 문제 관리 협업을 통해 환경, 경제,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기업 공동체는 함께 일함으로써, 개별적인 성과만을 최적화함으로써 각 기업이 실현할 수 있는 개별적 이익의 합보다 더 큰 집단적 이익을 추구합니다.

 

"EIP의 목표는 참여 기업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경제 성과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의 구성 요소에는 공원 인프라 및 공장의 친환경 설계(신규 또는 개조), 청정 생산, 오염 방지, 에너지 효율성 및 회사 간 파트너십이 포함됩니다. 또한 EIP는 개발의 순 영향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주변 지역사회에 대한 혜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정의는 이제 에코 산업 개발(Cote 2004), (Chertow 2004), (UNEP 2001), (Asian Eco-Industry Estate Network www.eieasia.org ) 분야의 혁신가들에 의해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EIP에 대한 사명을 의미

 

"생태산업단지는 환경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형태의 산업용 부동산 개발을 보여주면서 수익성 있는 투자 수익을 달성할 것입니다. 이 산업 발전 모델은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주요 허브가 될 것입니다.

 

"공공기관의 수익은 개발된 국내 벤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신규 일자리 창출, 환경 및 사회적 혜택 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 소유의 EIP는 자체 운영 비용을 지불하기에 충분한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Lowe 2004)

일부 학계와 컨설턴트들은 "생태산업단지"라는 용어의 대체 정의를 제안했습니다. "생태산업단지"는 기업의 네트워크 내에서 부산물 활용에 대한 보다 제한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생태산업단지(EIP)는 한 지역에 위치한 기업의 공동체로, 서로의 부산물이나 에너지를 교환하고 이용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제한적인 환경 산업 단지의 특성 및 잠재력에 대한 이해는 산업 및 지역 자원 관리에 대한 이러한 혁신의 많은 이점을 홍보하지 못합니다. 비교적 쉽게 모델링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심플한 컨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의 한 편집자는 기업 간 부산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는 15개의 산업 단지를 설명하는 매우 유용한 책을 썼습니다. (1995년입니다.) 이러한 단지는 대개 부산물 생산량이 큰 한 대형 앵커 회사에 의존합니다.(중국의 Guitang Group은 설탕 정제소를 중심으로 한 네메로우의 가상 단지 중 하나와 유사합니다.) 따라서 부산물 교환은 산업단지나 지역의 자원 소비를 최적화하고 오염을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 중 하나로 보아야 합니다.

 

EIP 개발 또는 재개발 전략

 

사이트 설계, 공원 인프라, 개별 시설 및 공유 지원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EIP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다양한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Eco-Park를 계획하는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 시스템입니다.—산업 단지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특정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연 환경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허먼 밀러 피닉스 디자인 공장과 같은 산업 시설은 조경 유지를 최소화하고, 폭풍우의 유출을 정화하며, 건물에 기후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토종 식물 재조림과 습지 조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개념과 다른 자연 디자인 개념은 산업 단지 전체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레벨에서는 재료, 인프라 및 빌딩 장비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설계 옵션을 제공합니다.

 

EIP 개발의 당면 과제

 

서구 국가뿐만 아니라 아시아 국가에서도 에코 산업 프로젝트를 검토한 결과, 1) 공공 부문의 계획 및 시행 지배와 2) 비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라는 두 가지 주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는 민간 부문 투입이나 참여가 불충분한 환경 산업 공원이나 네트워크 프로젝트가 공공 당국에 의해 관리되어 왔습니다. 종종 정치적 영향은 명확하게 정의된 경제 개발 요구 사항과 전략보다는 결정을 내립니다. 이는 많은 지역에서 토지를 완전히 사용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산업 현장 개발에 과도하게 투자하고 공공 투자에 대한 적절한 수익을 얻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국토부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 개발구역 4800곳(2만4900㎢)을 취소했습니다. (중국일보 2004-08-24)입니다.

 

두 번째 쟁점은 생태산업 프로젝트 관리가 관료 구조의 타성과 역량 부족을 극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태국에서는 2000년 태국의 산업용 부동산 당국이 독일의 양면 원조 단체인 GTZ의 지원을 받아 대대적인 시책을 시작했습니다. 목표는 결국 시범단지 5곳을 시작으로 28곳을 모두 생태산업용지로 만드는 것입니다. GTZ는 1년 전에 지원을 철회했는데, 이는 시범단지 중 한 곳만이 상당한 진전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 프로젝트는 다른 지역의 관리 변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 사이의 인식된 격차를 메우려는 혁신은 매우 효과적인 관리를 요구합니다. 다음 표에는 공공 또는 민간 부문 개발의 장단점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다음글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