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상식

보다 순환적인 경제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

보다 순환적인 경제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

 

CE 개념의 시범 적용 지역은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장쑤성, 푸젠성 등이 있습니다. 상하이, 톈진, 첸장, 구이양 등 도시와 랴오닝 성 다롄, 선양, 쑤저우, 장자강, 창수 등 이들 지방의 도시와 개발구역을 포함합니다. 장쑤에서요

리아노닝 플랜입니다.

 

랴오닝성 환경보호국은 2002년 여름, 첫 번째 지방 수준 순환경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랴오닝 순환경제 계획은 자재 사이클의 마지막 부분에 매우 강한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문서에 설정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주요 목표는 리소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측정해야 하며, 이 경우 리소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측정해야 합니다. CE Plan은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변화를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업의 새로운 청정 생산법 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환경 및 라이프사이클 평가 도구를 위한 설계를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척도입니다. 공공 부문 및 민간 부문 조직 모두 이러한 시스템 수준 및 기타 시스템 수준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랴오닝 계획에는 에코산업단지, 에코체인(산업공장 간 부산물 교환), 소재 관리를 위한 지역 인프라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EIP의 부지는 다롄, 선양, 잉커우 경제 개발 지구와 안산 첨단 산업단지가 있습니다.

 

랴오닝 CE 계획의 초기 실행은 도, 시, 개발 구역 환경 보호 부레아우스(국가 레벨 주 EPA의 지역 기관)가 주도해 왔습니다. 전반적인 CE 이니셔티브의 실행이 국가 개혁 개발 위원회로 옮겨짐에 따라, 지역 사무소의 역할이 증대될 것입니다. (라오닝 주, EPB. 2002)

 

중국의 에코체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탕 그룹입니다.

 

순환 경제 구현을 위한 중요한 전략은 수십 년에 걸쳐 진화한 중국 남부의 사례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CE 계획에 사용되는 용어는 "eco-chain"으로, 모든 부산물에 대한 일련의 사용을 통해 리소스 사용이 최적화됩니다. 구강시 기탕그룹은 내부적으로 설탕 생산 기반 에코체인을 개발해 현재 시내 경쟁사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사탕수수에서 가장 많은 539개의 설탕 공장에서 연간 1050만 톤의 설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중국의 설탕 산업은 상당한 경제적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이 산업은 3대 설탕 생산국인 브라질, 태국, 호주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최근 몇 십 년 동안 세계 시장에서 설탕의 낮은 가격은 미국의 하와이와 푸에르토리코를 포함한 이전의 선도국가들의 산업을 없앴습니다. 필리핀에서 설탕 생산의 경쟁력이 훨씬 떨어지고 있습니다.

 

광시 좡족 자치구는 중국 남단의 가장 큰 설탕 공급원으로 국가 생산량의 40% 이상을 생산합니다. 광시에서는 설탕 생산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농부들은 땅 보유량이 적고, 생산성이 낮으며, 통조림의 당 함량이 낮습니다. 대부분의 정유사들은 규모가 작아 부산물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격차로 인해 2차 수익이 감소하고 공기, 물, 토지에 높은 수준의 배출이 발생합니다. 농민들은 수확철마다 지팡이 잎을 태우며 대기 배출량을 발생시킵니다. 현재 이 지역에서 7만 가구가 설탕을 재배하고 있고 100개의 설탕 공장이 있습니다. 기강시 경제의 3분의 1은 설탕 관련 산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탕 그룹은 1954년에 설립된 도시 소유 기업으로서, 중국 최대의 설탕 정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3,000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그룹은 지팡이를 기를 수 있는 14,700 헥타르의 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설탕 산업은 일반적으로 높은 배출량을 책임지지만, 이 회사는 기강시에 기업집단을 만들어 부산물을 재사용함으로써 오염을 줄였습니다. 또한 다른 제분소와의 공급업체 관계를 형성하여 자사 제지공장 및 알코올 정제소의 부산물을 활용하여 투입량을 늘렸습니다.

 

이 단지는 알코올 공장, 펄프 및 종이 공장, 화장지와 조직 공장, 탄산칼슘 공장(종이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를 재활용하는 공장), 시멘트 공장, 발전소 및 기타 부속 유닛을 포함합니다. "오염과 폐기 비용을 절감하고 부산물을 활용해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 (Duan 2001) 기탕그룹은 2개의 1차 에코체인을 설립해 각각 추가 회원과 일부 내부 피드백 루프를 두고 있습니다.

 

이 단지의 연간 총생산량은 설탕(15만t), 원당(30만t), 펄프(15만t), 종이(20만t), 알코올(1만t), 시멘트(33만t), 알칼리(3만5000t), 비료(3만3000t) 등입니다.

 

상하이

 

상하이는 순환경제 국내 공급원이자 최초의 시범사업입니다. 환경보호국은 1995년부터 독일과 일본 재활용 경제 사상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시의 아젠다 21 프로그램에 포함시켰습니다. 2000년까지 상하이의 제10차 경제 사회 발전 5개년 계획에는 순환 경제 목표와 프로그램이 통합되었습니다. 순환경제 원칙은 물 요금과 아황산가스에 대한 정책뿐만 아니라 규제와 법률의 수립으로 이어졌습니다.

 

상하이의 시범 프로젝트는 시 계획, 경제, 환경, 건설 및 사회 기관을 통합하여 CE 시연을 위한 접근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노력에는 에너지 효율법, 건설과 재건축에 관한 규제, 공업지역 계획, 습지와 자연 서식지의 보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순환경제에 문제가 있습니다.

 

비준 난징대 연구위원은 국가정책 검토와 시범사업, 도 및 지방 CE계획 개발에 대한 자체 참여 등을 토대로 순환경제와 관련한 핵심 문제점을 파악했습니다. 그와 그의 동료들이 제시하는 주요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앙정부의 높은 기대는 지방 공무원과 시민들의 지식과 경험에 맞지 않습니다.

2. CE는 기본적으로 중국의 계획경제 스타일로 하향식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3. 계획 지침은 약하거나 부족합니다. CE 프로젝트를 구현하려는 사람들은 이 접근방식이 표준 환경 보호 계획과 어떻게 다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4. 개념은 보다 넓은 시야를 유지하기보다는 기업간 교류 등 경우에 따라 경직된 솔루션으로 축소됩니다.

5. 시장 기반 솔루션이 제대로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경제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원 차원의 경제학  (0) 2020.04.30
서비스 경제  (0) 2020.04.30
미래 단계가 계획의 경제학  (0) 2020.04.30
친환경 공장과 경제적 이슈  (0) 2020.04.30
에코 타운 프로젝트 이코노미  (0) 2020.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