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상식

친환경 공장과 경제적 이슈

친환경 공장

 

일본의 또 다른 제휴 이니셔티브는 "생태 공장"의 개념과 환경을 위한 라이프사이클 분석 및 설계 방법을 발전시켰습니다. 일본 산업과학진흥원 연구진이 폐쇄 루프 시스템 이상 달성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 모델은 제품 및 공정 수준의 환경 설계를 포함한 생산 시스템 기술의 설계를 분해, 재사용 및 자재 재활용 기술과 통합합니다. 이 두 개의 대형 구성 요소는 제어 및 평가 기술과 연결됩니다.

 

Ecofactory 모델은 폐쇄 루프 제조를 위한 전체 시스템 설계를 설명하며, 리소스 최적화를 위한 가장 상세한 기술 R&D 안건이 나타납니다. 목록에는 에너지, 설계, 생산, 로봇, 재료, 시스템 및 정보 기술의 혁신이 포함됩니다. 분해 및 정렬을 위한 로보틱스, 재료 인식 시스템, 동시 엔지니어링을 위한 정보 시스템 등과 같은 세부 사항은 이를 만들고 적용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를 명확하게 제공합니다. 이 분야를 개척하는 기업은 자체 생산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 이러한 신기술에 대한 글로벌 시장을 열 수 있습니다(JETRO 1992 및 1995).

 

중국의 순환경제구상

 

열역학 및 경제학의 법칙은 완전히 순환경제 또는 폐쇄 루프 시스템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으며, 중국에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이 나라가 보다 순환적 경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국 지도부는 일본과 독일 재활용경제법에서 영감을 받아 중국만이 아닌 전 세계에 중대한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 순환경제 이니셔티브를 구성했습니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다른 국가들과 경쟁하면서 모든 기본적인 산업 상품들의 주요 공급을 요구합니다. 이것의 방출은 한국, 일본, 그리고 북아메리카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계와 바다를 가로지릅니다. 에너지 위기가 더욱 심각해 지는데도 온실가스에 대한 기여도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이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8배에서 10배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를 달성한다면, 이는 전세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미국 스타일의 소비자 생활 방식이 완전히 등장하고 반등 효과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압도하기 전에 중국 리더십이 삶의 질 모델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입니다. 외국 생산자들에게 있어, 순환 경제 노력에 있어서 중국의 성공은 세계 경제에서 경쟁력을 위한 새로운 수준을 설정할 것입니다.

 

중국이 지역무역동맹과 합작회사 네트워크를 빠르게 구축함에 따라 자원 최적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문제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순환경제 구상은 동남아 국가의 광물·석유 가공시설 구매, 주요 에너지·광물 구매 계약, 공급망 합작법인 조성 등과 병행해 전개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지역 공급 및 생산 체인은 한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의 보다 정교한 부품들을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저비용 노동력으로 조립하고 있습니다. 무역 동맹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은 현재 버마와 스리랑카 같은 이웃 국가들에 대한 양 측면 개발 원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순환경제를 위한 국가적 맥락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는 천연자원의 고갈, 주요 생태계의 붕괴, 그리고 국경을 훨씬 넘어선 오염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2004년 경제, Pan Yue 2004) 중국 최고 지도부의 예측은 주요 관리들을 설득하여 지속할 수 없는 디베이의 모델을 지속시키고 있다고 설득했다.loppment는 단순히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자원은 증가하는 인구에게 서구식 소비 생활에서 더 높은 기준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국 정부와 국민의 과제는 서구의 경제 발전 모델에 대한 대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대안은 경제적 이탈과 증가하는 기대의 시기에 사회 정치적 안정을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중국 국가환경보호청과 중국국제환경개발협력협의회는 중국 최고 지도자들의 관심을 국가와 지방 모두에서 어려운 현실로 향하게 했습니다: 정부가 설정한 개발 목표는 대안적인 모델이 아니면 달성되지 못할 것입니다.f 경제 개발을 식별하고 적용합니다.

 

이 야심찬 개발 목표는 중국 인구의 대다수를 "만능 웰빙 사회"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2050년까지 18억의 더 많은 인구가 1인당 연간 GDP 4,000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재의 5배입니다. 앞으로 30년 안에 이 같은 증가세가 나타날 수 있다는 추정도 나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량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천연자원과 환경에 대한 압력이 증가해야 합니다.

 

순환경제 개념

 

자원 사용 효율성에 대한 Circular Economy 접근 방식은 산업 회사, 기업의 네트워크 또는 체인, 에코 산업 공원 및 지역 인프라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시스템에 청정 생산 및 산업 생태계를 통합하여 자원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주 소유 및 민간 기업, 정부 및 민간 인프라, 그리고 소비자는 모두 CE를 달성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세 가지 기본 작업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별 기업 차원에서 관리자들은 3R의 CP를 통해 훨씬 높은 효율을 추구하고, 자원의 소비와 오염물질 및 폐기물의 배출량을 줄이고, 자원을 재사용하며 부산물을 재활용합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 및 프로세스 설계는 독일 및 일본의 재활용 경제 계획에서 중요하지만 중국 CE 개념의 구성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2단계는 산업단지 및 클러스터형 또는 사슬형 산업 내 자원을 재사용 및 재활용하여 자원이 지역생산시스템에서 충분히 순환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부산물 교환에 '에코체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3. 세 번째 단계는 한 지역에 서로 다른 생산과 소비 시스템을 통합하여 산업과 도시 시스템 간에 자원이 순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수준에는 시 또는 지역의 부산물 수집, 저장, 처리 및 유통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세 단계 모두에서 CE 개념 실현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 회수 및 청정 생산 기업 및 공공 시설의 개발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새로운 벤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강력한 경제 발전 차원을 더합니다. 그래서 CE는 국내외 기업 모두에게 기회를 열어줍니다.

 

소비자들은 CE 개념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정과 이웃 수준에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인의 대다수는 여전히 식수와 위생에 필요한 음용수, 저렴하고 질 좋은 음식, 기본 주택, 그리고 가정용 장비 등 기본적인 물질적 필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Circular Economy는 이러한 삶의 요구 사항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가정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지역 이니셔티브는 가정에서 줄이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실천에 있어 시민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니즈가 충족되면, CE 리더들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낭비적인 소비와 "쓰레기 습관"이라는 서구의 생활방식을 피할 수 있는, 덜 물질적인 소비 패턴으로 전환하는 데 수반되는 과제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빈곤 수준을 감안할 때, 자원 사용의 최대 효율성을 통해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제발전과 환경보호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이 시급해 순환경제 개념이 수용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가 환경보호를 재래식 경제발전의 부가물로 만드는 재래식 접근법을 계속 따라간다면 중국은 연계된 경제개발 목표와 환경품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