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상식

지속 가능한 경제 실무의 새로운 분야의 핵심 목표

이러한 지속 가능한 경제 실무의 새로운 분야의 핵심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원 단위당 매우 높은 수준의 생산성과 효용성과 매우 낮은 수준의 오염을 달성합니다.

-  모든 경제활동의 이중기반인 천연자본과 건설환경의 보전 및 복구

-  이 처음 두 가지 목표를 지역경제발전, 벤처발전, 일자리창출의 동인으로 삼기

-  그러한 경제발전의 이익을 공평하게 공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인류로부터 새로운 차원의 창조적 대응이 요구됩니다.

인간 시스템은 자기 이해의 새로운 질을 가진 자연 시스템이며, 바라건대 적응을 위한 또 다른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능력은 학습 조직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우리의 공식 기관과 비공식 기관들에 의해 동원될 수 있습니다. 조직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도 배우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조직적 기억을 만드는 것을 배웁니다.

 

학습의 한 원천은 인간 시스템이 존재하는 자연계의 역학입니다. 우리는 생태계 역학 모델을 인간 시스템 모델과 나란히 사용함으로써 생태계를 통해 생활 경제를 만드는 방법을 가장 잘 배울 수 있을 것이죠. 예를 들어, 다양한 생태계의 디트리토보어 및 디컴포저 서브시스템 모델과 병행하여 자원 복구 산업 및 그 기술의 시스템 모델을 개발하십시오. 이들로부터 독립적인 복잡한 시스템으로 배우고, 생태계의 역동성이 반드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원 복구의 설계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불러일으키도록 하십시오. 이것은 "한 유기체의 낭비가 다른 유기체의 먹이가 된다"와 같이 체리를 따는 고립된 원칙보다 훨씬 더 심오한 접근으로 보입니다.

 

재활용 경제법

일본에 이어 독일도 폐기물 제거라는 기치 아래 자원 활용을 개선하는 입법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그들의 재활용 법은 포장 및 전자제품과 같은 폐기물의 범주에 관한 광범위한 정책, 규제 및 보다 구체적인 법률을 위한 프레임워크가 되었습니다.

 

독일.

1996년 독일 연방정부는 독일의 재활용 경제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새로운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폐기물 회피, 재활용 및 처리법(KrW-/AbfG)(종종 폐쇄 루프 경제법으로 표현된다). 이 법은 제조와 사용에서 폐기물의 발생을 줄이고 재사용, 수리 및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의 설계를 장려하기 위해 생산, 소비, 회수 또는 폐기 라이프사이클 전반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Dietmar 2003)

 

새 법률의 핵심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염자 지불 원칙

• 폐기물 방지는 재활용보다 선호

• 열 및 물질 재활용은 동일한 상태를 가지며, 특정 폐기물 형태의 경우 법적 명령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 생산자는 자신의 제품에 대한 책임을 짐(각 경우에 법령에 의해 이행되어야 한다).

• 폐기물 처리 민영화 기회 열려

 

이 법률에 따라 상품을 생산, 판매 및 소비하는 회사는 생산에서 폐기물을 줄이고, 내부적으로 재활용하며, 가능한 경우 재사용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게 유지되는 폐기물을 처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설계를 통해 폐기물을 피하고 재활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업스트림 전략은 독일 재활용 경제 법안의 매우 강력한 부분이다. 산업생태학 분야와 청정 생산 또는 오염 방지 실천은 독일 법률이 지원하고 폭스바겐, BASF, 바이엘 등 선진 기업이 채택한 전략을 파악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제품반환인프라 등 생산자 책임

∘생산·사용단계별 폐기물 저감대책

∘재료, 에너지, 수자원 활용을 최적화하고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품 및 생산 공정의 설계

∘제품이 다용도, 장수명, 수리가능, 재활용이 용이하고 수명이 다하여 안전하게 폐기될 수 있도록 설계

 

독일 법률의 이행을 지원하는 기관과 컨설팅 회사들은 산업 분야에서 라이프사이클 분석과 환경 설계 도구의 사용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재활용법 시행을 지원하기 위해 생태산업단지 및 부산물 교환사업을 대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함부르크 지역의 기업들은 서로의 부산물을 사용하기 위해 산업재활용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에 관여해왔습니다. (하슬러 2004)

 

'경제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단계가 계획의 경제학  (0) 2020.04.30
친환경 공장과 경제적 이슈  (0) 2020.04.30
에코 타운 프로젝트 이코노미  (0) 2020.04.30
일본에 대한 경제 상식  (0) 2020.04.30
경제 해결책  (0) 2020.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