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상식

서비스 경제

제품 수명 연장은 서비스 경제로 이어집니다.

 

재활용 및 순환 경제 개념의 구현은 훨씬 더 높은 리소스 사용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 설계의 심오한 발전을 강조해 왔습니다. 스위스 연구원인 Walter Stahel은 수명이 긴 내구성과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을 설계하여 에너지와 재료에 대한 수요를 낮추는 세부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계속해서 경제적으로 중요한 질문에 답합니다. 제조업의 제품이 그렇게 내구성이 좋다면 어떻게 하면 이윤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Stahel은 일부에서 이미 고객 서비스(제품이 아닌 판매 결과, 성능 및 만족도)를 제공하고 장비 자체를 소유하는 임무를 재조명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제품 수명 연장과 서비스 경제라는 개념은 산업/소비자 시스템의 고리를 닫는 데 귀중한 기여입니다. 슈타헬의 비전은 장기적으로만 유용합니까? 몇몇 주요 기업들이 지금 이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Stahel의 개념은 현재 기존 기업이 지배하는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기업가의 네트워크에 의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수명 연장에 대한 요약

 

Walter Stahel은 산업 신진대사와 DFE에 대한 우려와 더 넓은 수준의 설계, 즉 비즈니스의 기본 사명을 연관시켰습니다. 스위스 제품-생명 연구소 소장인 슈타헬은 재활용과 폐기물 감소를 통한 루프 폐쇄는 부분적인 해결책일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것은 경제를 통한 자재와 상품의 빠르고 지속 불가능한 흐름을 늦추지 않습니다.

 

그는 재활용을 위해 필요한 보완책으로 제품 수명 연장을 제안합니다. 그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서비스 지향 경제의 차원을 제안합니다. 그의 비전이 깊은 변화를 암시하지만, Stahel은 제록스, 쉰들러(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엘리베이터 회사), 아그파 게바르트, 그리고 지멘스와 같은 주요 기업들을 식별하고 있습니다. Chemfil과 Safety-Kleen과 같은 회사들은 이 서비스 모델을 산업용 용제 및 기타 화학물질의 공급과 재활용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제품 수명 연장은 제품 자체 판매에서 고객이 창출하는 가치인 제품의 활용률 판매로 근본적인 전환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경제적 가치 원천의 이러한 변화는 몇 가지 주요 설계 전략을 통해 제품 수명을 향상시키는 데 달려 있습니다. 설계자는 다음과 같은 제품 품질을 최적화하려고 합니다.

 

• 내구성이 뛰어나고 손상이 어렵습니다.

• 모듈식입니다.

• 다기능적입니다.

• 하위 구성요소는 표준화되고 자체 수리되며 수리가 용이합니다.

• 업그레이드가 간편합니다.

• 구성요소는 새로운 시스템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치 또는 시스템을 쉽게 재조정 및 재제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 전략은 이미 환경 툴킷 설계의 일부입니다. 또한 자재, 물, 에너지 자원에 대한 수요를 줄이고 제조로 인한 오염을 줄이는 재활용/순환 경제 자원 최적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Xerox Asset Recycle Management 프로그램입니다.

 

Xerox Corporation의 ARM 이니셔티브는 Walter Stahel이 권장하는 장비 설계 전략을 반영합니다.

미션: "자산 재활용 관리는 부품 및 장비의 글로벌 재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리더십, 전략, 설계 원칙, 운영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제록스의 환경적 이점뿐만 아니라 상당한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이 임무는 ARM 부사장이 제조된 모든 부품 및 어셈블리의 100% 재활용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글로벌 조직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고품질의 표준으로 재제조하고 신규 사용자에게 재판매하면 장비의 수명이 몇 배로 연장되고 신규 자원에 대한 수요가 감소합니다. "Xerox는 사용한 초기 재료의 정도가 아니라 품질과 성능에 기초하여 제품을 평가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반품된 기계가 재조립되는 과정을 간소화하여 투자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ARM이 1991년에 정식으로 시작된 이후 수억 달러를 순익에 추가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Xerox 1995)

서비스 경제를 위한 전략입니다.

 

기업이 소재 제품의 판매 극대화에서 고객 만족도 제공으로 전환함에 따라 장기적인 경쟁 우위의 원천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수익은 장기 장비 임대, 지속적인 유지 보수 및 서비스, 주요 시스템 업그레이드, 부품 및 공급, 서비스 공급자 교육 및 라이센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회사가 하나의 사용량 기반 수수료를 제공하여 거래를 단순화할 수도 있습니다.

 

Stahel은 회사가 제공된 서비스에 기초하여 보상을 받는다면, 직원들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사용되는 재료와 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강력한 인센티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Stahel은 또한 분산된 기술로의 더 큰 전환을 고려합니다.